학과 전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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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개요
교육개발협력 관련 연구와 교육이라는 최우선 목적 하에 교육학과 개발학을 모두 겸비한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국내 유일한 전공으로 국제교육개발협력 이론적 과정 뿐 아니라 실습 중심의 과정도 포함하며 교육개발연구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계와 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학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B. 전공 소개 및 세부전공
설립 배경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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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교육협력전공 (SNU-GEC)은 모든 교육과정이 영어로 진행되는 사범대학 내 협동과정이며, 이론연구와 현장교육을 최우선 목적으로 교육개발협력 분야 특성화 대학원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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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교육과 개발의 관계에 대한 학제적이고도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학문으로서의 교육개발연구를 확립하고, 한국 교육 ODA 및 교육개발사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교육개발관련 지식과 정부를 축적하고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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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학과 개발학의 이론적 역량을 두루 갖추어 교육개발 연구 및 실천의 전문성을 통해 학계와 현장에서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코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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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석⦁박사과정 협동과정 대학원으로 2025년 1학기 기준 57명(석사:23명, 석․박사통합:1명, 박사과정:33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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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글로벌교육협력전공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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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학기 석사 신입생 선발/2학기 박사 신입생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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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글로벌교육협력 전공주임으로 진동섭 교수 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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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글로벌교육협력 전공주임으로 유성상 교수 취임
전공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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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과목 영어 수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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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대다수가 영어 외 외국어 및 현장경험 풍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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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국내·외 개발협력분야 국제기구, NGO, APCEIU, HoE 등과 인턴십 협약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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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국적(방글라데시, 콜롬비아, 중국, 몽골, 영국, 호주, 미국, 필리핀, 캐나다, 페루 등)의 외국인 학생선발
C. 참여 전공, 참여 교수진 등 정보
조직 및 기관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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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교육협력전공은 협동과정 규정에 따라 전공주임 교수 및 참여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음. 전공주임 교수가 전공 운영의 전반적인 책임을 맡고 있으며, 참여교수진은 전문 분야에 따라 강의 모듈과 학생지도를 분담하고 있다.
전공 주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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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상 교수
사범대학 교육학과
전공분야 교육사회학, 국제비교교육, 교육개발협력, 교육발전론
참여 교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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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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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vin Kester 교수 (사범대학 교육학과): 국제비교교육, 교육사회학, 평화발전교육, 질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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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일(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심리, 특수교육, 교육상담, 국제교육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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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남(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통계, 양적연구방법론, 인과추론 이론 및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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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렬(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세계시민교육, 세계화와 사회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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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열 (사범대학 불어교육과): 불어학(의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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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순근(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측정 및 평가, 교육통계, 교육연구법, 문항반응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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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철일(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러닝 설계, 기업교육, 형성연구, I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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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문영(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조직론, 학교개혁, 교사교육, 교육기획 및 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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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웅진(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물리교육, 과학 비교교육, 과학 교육과정 및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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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a Nichole Martin(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과학교육, G-SP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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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곤(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국어교육) 화법교육 / (한국어교육) 표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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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민수(사범대학 생물교육학과): 과학 학습 동기, 교육 평가, 인공지능 기반 평가 및 피드백, 인지편향과 과학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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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정(사범대학 농산업교육과): 직업교육/글로벌 산업인력개발 및 직업능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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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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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영(보건대학원): 국제보건정책, 국제개발 및 원조, 빈곤성질환 및 소외성열대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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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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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섭(국제대학원): 경제학, 중남미경제, 국제기구 및 개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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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균(국제대학원): 국제개발이론, 개발사회학, 인권과 개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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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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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원(치의학대학원): 국제보건정책, 모자구강보건, 소아치과
D. 연구 하이라이트
교육개발협력 실적
1.
아프리카 지역 교육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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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여성청소년 수학·과학 교육지원 사업 (장기계속 1차, 2차): 수원국 시스템 활용, 총괄관리 및 기술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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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지역 국제교육협력 방안 연구 (저술)
2.
동남아시아 교육개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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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 교육역량강화 사업 (PMC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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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왕립프놈펜대학교 사범대학 기반구축 수요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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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국가수준 대안교육 운영시스템 개선 수요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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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 추진방안 한-캄 공동연구
3.
글로벌 위기와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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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교육위기에 개도국의 대응에 관한 연구: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심으로
4.
세계시민교육 및 국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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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협력센터 설립 적합성 연구 I: 캄보디아·필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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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협력센터 구축 타당성 연구 II: 서남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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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 (Ⅵ):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SDGs 범 분야 실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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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 국제협력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용역
5.
국내 교육국제화 및 지역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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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 배곧신도시 지역특성화사업 교육협력센터 건립/운영 계획 수립 및 교육국제화특구 운영 기본계획 수립 (용역)
졸업생 석사학위논문 주제(최근 3년간)
교사 정체성, 평화·글로벌시민교육, 다문화·난민 교육, 교사 연수, 청소년 비형식 교육, 팬데믹과 교육
졸업생 박사학위논문 주제(최근 3년간)
기억과 탈식민주의, 국제개발과 교육정책, 교육 불평등·접근성, 비형식·직업교육, 시민교육 담론
E. 교육과정
석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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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과목: 국제교육개발: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발전론, 국제교육개발연구방법론, 글로벌교육협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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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에서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은 교육학과에서 개설한 교육학 공통기본교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이는 각 과정의 수료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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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과목: 국제교육개발: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발전론, 국제교육개발연구방법론, 글로벌교육협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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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및 석사과정)에서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은 교육학과에서 개설한 교육학 공통기본교과목을 9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이는 각 과정의 수료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개설과목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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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교육의 사회·정치·경제적 기능을 탐구하고, 국가와 글로벌 차원의 개발 연관성을 이론화하며, 국제개발 논의를 검토하고, 교육과 사회발전의 실제를 함께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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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교육협력 실습(연구기관, 정부기관, 국제기구, 민간 NGO 등에서의 근무를 통해 글로벌교육협력 활동의 내용과 방법의 실천적 요소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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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발전론(한국 교육발전 과정을 기획·추진 측면에서 탐구하고, 경제성장에서의 역할을 분석하며, 이해당사자들의 상호작용을 고찰하고, 국가시스템의 법적 장치가 미친 영향을 역사사회학적으로 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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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개발 연구방법론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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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정책(교육개발협력 정책을 이해하고 비판하며, 개발·경제·사회발전 이론과 연계하여 한국의 실천을 분석하고, 국제사회 빈곤퇴치와 자유확장에 기여하는 역할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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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 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실천전략과 한계·비전을 논의하며, 유엔 지속가능발전 합의 의의와 국가별 추진 전략을 탐구하고, 교육의 대안적 개발의제 핵심을 확인하여 한국 교육개발협력 전략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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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성평등(국제교육개발에 있어 성적 불평등, 성 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시행되는 교육개발의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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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발프로젝트 구안(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분야 프로젝트를 실제적으로 구안하고, 다양한 분야의 보고서를 평가하며, 개발협력 프로젝트를 직접 디자인하고 고급 글쓰기 능력을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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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론(국제교육교류 확대를 위한 각국의 실제를 살펴보고, 교육개방과 글로벌 인재 양성 이슈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대륙·국가별 교류프로그램의 논리와 혜택·한계를 분석하고, 국제교육의 대안적 실천담론을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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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부 민간단체의 교육개발협력(석사) (비정부민간단체(NGOs)를 국제개발협력의 주요 주체로 인식하고, 교육분야 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천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자료 분석과 논의를 통해 원조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민간단체의 교육협력 방안을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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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도상국의 교육과 개발 (석사)(교육개발협력 이론의 적용과 실제를 지역연구와 결합하여, 개발도상국 교육문제를 사회·문화·정치·경제적 맥락 속에서 탐구하고, 주요 과제와 방안을 모색하며, 특정 국가 사례를 통해 교육문제 진단과 대안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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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발협력 세미나 (박사)(국제교육 및 교육분야 개발협력의 다양한 현상들을 논의하고, 이슈중심의 해결방안을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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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정치와 교육개발(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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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협력전략 연구세미나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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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교육개발 의제 연구 (박사)(국제교육개발 의제의 기능을 검토하고, 국가별·기구별 중장기 정책 효과성을 논의하며, 글로벌 교육의제가 학교단위 정책으로 실현되는 과정을 정치·사회·문화·경제적 맥락에서 탐구하고, 정책흐름·차용·대여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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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개발협력 평가(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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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이를 위한 교육: 이론과 실제 (박사)(EFA(Education for All )의 역사와 추진과정, 국제사회의 전략을 검토하고, 최근 중점사업을 살펴보며, 반세기 노력에도 남아있는 미해결 과제와 한계를 논의)
F. 졸업 후 진로
공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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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제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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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입법조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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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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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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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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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애인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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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제기구 및 개발협력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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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식량계획(WFP) 방글라데시 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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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CEF 라오스 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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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ESCO 한국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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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ICA
학술·연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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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아시아개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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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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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글로벌연구센터
대학 및 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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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양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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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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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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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비정부기구(NG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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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브더칠드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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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네이버스
진로·학문적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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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ED(Global Citizenship Education) 교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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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 진학 (석사 졸업 시)
입학 희망 학생들을 위한 정보
G.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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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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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기구, NGO, 공공기관 등에서 교육개발협력 분야의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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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및 세계 교육 시스템에 대한 비교연구, 국제개발협력, 평화교육 등에 관심 있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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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에 도전하고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교류하고 싶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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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개발학, 국제관계, 사회학 등 복합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장과 학문을 연결하고자 하는 학생
H. 선발 자격 및 기준 등 입학관련 정보
입학전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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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서 교부 및 인터넷 접수 → 지원서 제출 → 서류심사 → 필기시험(석사과정) 및 면접(석사 및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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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시험: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에서 출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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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범위: 한국교육발전경험의 세계화, 국제교육개발의제, 교육과 성 평등, 지역사회개발과 교육, 문해와 사회 발전 등
모집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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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 4명, 박사 4명 (여석활용 선발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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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입시부터 3월 입학자(전기)만 선발하는 것으로 변경
지원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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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에서 정규의 학사과정(또는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학사학위(또는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혹은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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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과정 : 학부 전공제한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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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 : 관련 분야의 경력이 3년 이상인 자 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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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가능한 영어성적 : 개정 TEPS(327점 이상), 기존 TEPS(601점 이상), TOEFL iBT(96점 이상)
I. 권장 수강교과목(전공/교양), 추천도서 및 추천 활동
권장 수강 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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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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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교육협력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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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발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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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교육개발협력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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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론 등
추천도서 및 읽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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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육개발협력 이론과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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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국제 개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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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ICA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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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티아 센 '자유로서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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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G Progress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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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ESCO EFA Global Monitoring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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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DAC Special Review o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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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책연구소 (KEDI 등) 국제교육개발 관련 저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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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개발과 교육의 사례는 World Bank나 ADB, AfDB 연구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