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안내
행사 개요

리테일(2026-1 신설 예정)

연번
U-25
구분
학부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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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1. 신설 배경

리테일 영역은 산업과 소비자의 접점으로 현대 소비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소비자 관점에서 리테일은 정보 탐색 및 구매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장이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가 시작되는 중요한 소비 환경이 됨.
산업 관점에서 리테일은 고객 체험과 서비스 만족을 극대화하여 교환을 촉진하고자 마케팅 노력이 집중되는 단계임.
이커머스의 확산, 리테일테크의 적극적 도입 등 리테일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산업 진출을 위한 전문적 교육이 필요함.
1990년 후반 이후 성장하기 시작한 이커머스는 리테일 산업의 구조를 완전히 재편하였으며 산업뿐 아니라 소비의 방식도 크게 변화시켰음.
리테일테크로 개념화되는 다양한 혁신 기술의 적용으로 리테일 분야에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2. 교육 목표

교육목표
리테일 연계전공은 급변하는 리테일 산업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을 주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즉, 디지털 전환, 옴니채널 전략, 데이터 기반 마케팅 등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리테일 산업에서 소비자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의 질을 높일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여 미래 리테일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음
미국 중 주요국에서 생활과학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리테일 전공을 바탕으로 한국의 리테일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교과 교육 제공
학내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에게 리테일 전공과 리테일 산업을 소개하고 관련 분야 진로 개척을 위한 학습 및 역량개발 지원
산업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현장 학습, 산학 교과, 사례 연구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리테일 전공 교육의 성과 제고

교과과정 관련

1. 졸업요건

연계전공 21학점 (전공필수 6학점, 전공선택 15학점)

2. 전공 교과 이수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