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1. 신설 배경
리테일 영역은 산업과 소비자의 접점으로 현대 소비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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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점에서 리테일은 정보 탐색 및 구매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장이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가 시작되는 중요한 소비 환경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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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관점에서 리테일은 고객 체험과 서비스 만족을 극대화하여 교환을 촉진하고자 마케팅 노력이 집중되는 단계임.
이커머스의 확산, 리테일테크의 적극적 도입 등 리테일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산업 진출을 위한 전문적 교육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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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후반 이후 성장하기 시작한 이커머스는 리테일 산업의 구조를 완전히 재편하였으며 산업뿐 아니라 소비의 방식도 크게 변화시켰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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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테크로 개념화되는 다양한 혁신 기술의 적용으로 리테일 분야에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2. 교육 목표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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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연계전공은 급변하는 리테일 산업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을 주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즉, 디지털 전환, 옴니채널 전략, 데이터 기반 마케팅 등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리테일 산업에서 소비자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의 질을 높일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여 미래 리테일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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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중 주요국에서 생활과학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리테일 전공을 바탕으로 한국의 리테일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교과 교육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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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내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에게 리테일 전공과 리테일 산업을 소개하고 관련 분야 진로 개척을 위한 학습 및 역량개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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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현장 학습, 산학 교과, 사례 연구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리테일 전공 교육의 성과 제고
교과과정 관련
1. 졸업요건
연계전공 21학점 (전공필수 6학점, 전공선택 15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