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전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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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학 | 과학사 | 과학철학 |
과학기술학 | 과학정책 |
A. 개요
과학학과는 우리 사회의 현재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필수적인 과학기술에 대한 역사적·철학적·사회적·정책적 차원의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는 학과이다.
B. 전공 소개 및 세부전공
소개
과학학과는 1984년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을 계승한 대학원 학과로서, 사회 속의 과학기술에 대한 학제적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세부전공
과학학과에는 크게 과학사·과학철학·과학기술학(STS)·과학정책의 네 가지 세부전공이 있다. 학과 내의 세부전공은 내규이며, 그 경계는 유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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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 과학을 역사적 현상으로 보고 그 형성 및 변천, 전개 과정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학문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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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과학에 대한 근본적이고 일반적인 물음, 즉 인식론적·형이상학적·윤리적 물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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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학(STS): 좁게는 과학기술과 사회에 대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고, 넓게는 과학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학제간 연구의 총체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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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정책: 현대의 과학 연구에서 정부의 역할을 다루며, 정부의 의사 결정을 돕고 국가 연구개발체계를 개선하는 등 실천적 측면이 있다.
연혁
1984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 전공 설립
2022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과학학과로 승격
C. 참여 전공, 참여 교수진 등 정보
홍성욱 – 과학기술과 사회(STS), 과학기술사, 기술 위험, 과학의 대중 이해, 과학과 예술, 과학 커뮤니케이션
임종태 – 전통과학사, 한국과학사
이두갑 – 서양과학기술사, 근대 생물학과 의학의 역사, 과학기술과 법
박상욱 – 과학정책
천현득 – 과학철학
김정은 - 과학정책
D. 연구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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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욱, 『실험실의 진화』(2020.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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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태, 『여행과 개혁, 그리고 18세기 조선의 과학기술』 (파주: 들녘,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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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갑, The Recombinant University: Genetic Engineering and the Emergence of Biotechnology at Stanford, 1959-1980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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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욱, “Environment, drivers and dynamics of socio-technical system transition and STI policy for the transition management” 『과학기술학연구』, vol. 11, pp.61-8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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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현득, “인공 지능에서 인공 감정으로: 감정을 가진 기계는 실현가능한가?,” 『철학』 131: 217-24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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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은, Sustainable Energy Transition in Developing countries: the role of energy aid donors. Climate Policy, 19(1): 1-16. (2019)
E. 교육과정
석사과정
수업연한은 2년이며 석사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논문연구” 수업을 제외하고 총 24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박사과정
수업연한은 2년이며 박사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논문연구” 수업을 제외하고 총 36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본 과정(또는 동일 전공의 다른 과정)에서 석사를 마치지 않고 바로 박사과정에 입학한 학생 가운데 과학사, STS, 과학정책을 세부전공으로 선택한 경우에는 48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주요 기본 교과목
세부전공 | 교과목 |
과학사/STS | 과학사통론1&2: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과학의 역사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봄
STS 통론: 과학기술학(STS)의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
학기술학 연구 방법론: 과학기술학 연구에서 사용되는 방법론과 이론에 대한 교과목 |
과학철학 | 과학철학통론1&2: 과학철학의 주요한 논의의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과학적 근거, 방법, 규범 등을 이해 |
과학정책 | 과학정책통론: 과학정책의 기본이 되는 이론과 사례연구 학습 |
※ 기본 교과목 외에 세부 전공 필수 이수 교과목 및 선택 교과목 개설
F. 졸업 후 진로
졸업생 중 상당수가 성공적으로 융합적 성찰 능력을 필요로 하는 언론, 박물관 및 과학관, 정책-법 관련 연구기관 및 정부 기관 등 관련 분야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박사졸업생의 전임교수 취업률은 45%, 석사 출신으로 해외 또는 국내 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졸업생의 전임교수 취업률은 40%에 이르는 등 성공적으로 학계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입학 희망 학생들을 위한 정보
G.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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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및 그 응용분야를 전공하면서 과학의 발전과정, 과학연구의 본질, 과학의 방법과 그 유효성, 과학적 개념이나 이론의 철학적 의미, 사회적·문화적 현상으로서의 과학의 역할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어 이를 더 깊이 공부하고 연구하려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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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 철학, 사회학 등의 인문·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면서 인간의 창조적 문화활동으로서의 과학의 이해에 관심을 갖게 되어 이를 전공하려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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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관련 정책, 행정, 언론, 저술 등에 종사하기 위해 과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얻고자 하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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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적·철학적·사회학적·정책학적 안목으로 과학을 고찰하고자 하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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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과학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문제와 과학기술혁신 및 정책적 개입에 대한 교육을 받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학생
H. 선발 자격 및 기준 등 입학관련 정보
지원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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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사항으로 개정 TEPS 기준 327점(기존 TEPS 601점) 이상 혹은 TOEFL 96(IBT) 이상 점수를 만족하는 경우에만 지원 가능 (주의: 영어점수 기준은 수시로 변경되니, 정확한 점수 기준은 신입생 모집 안내를 반드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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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과정: 국내외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였거나 졸업예정자로 학부전공에는 제한이 없다. 과학기술에 대한 철학적·역사학적·사회학적 탐구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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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 본 과정 및 본 과정과 유사한 전공의 국내외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입학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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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 재학생인 경우 과정에서 개설하는 학부, 대학원 수업을 수강하면서 본 과정의 성격과 자신의 관심 분야를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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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교 재학생, 졸업생의 경우에도 가급적 학부 수업을 청강하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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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각 분야의 권장 도서가 있다.
지원시기와 선발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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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선발은 매년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서울대학교 입학관리본부가 정한 시기에 시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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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발 인원은 전기 석사 5명 내외, 박사 2명 내외이며, 후기 석사 3명 내외, 박사 1명 내외이다.
학생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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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선발은 서류심사와 면접 및 구술고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필기고사와 제2외국어는 본 과정의 전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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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심사는 학업성적표와 영어성적,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추천서, 에세이를 통해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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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및 구술고사에서는 지원동기와 관심분야, 관심분야에 대한 기본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I. 권장 수강교과목(전공/교양), 추천도서 및 추천 활동
권장 수강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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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혁명과 근대과학의 탄생, 과학과 근대사회, 테크노사이언스의 역사와 철학, 과학기술과 법, 과학철학, 과학기술정책, 과학기술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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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박사과정 입학 시점 이전 3년 이내에 본교 학부 교과목인 ‘과학기술정책’을 수강하여 A0이상의 성적을 기록한 학생은 담당교수가 지정한 리뷰페이퍼를 제출하여 B+이상으로 평가되는 경우 ‘과학정책통론’을 이수한 것으로 간주한다. 단, 학점은 부여하지 않는다.
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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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 <현대과학의 풍경>(피터 보울러, 이완 모러스), <동아시아 과학의 차이>(김영식), <과학혁명: 유럽의 지식과 야망, 1500-1700>(피터 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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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철학: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장하석), <과학혁명의 구조>(토머스 쿤), <과학에서 가치란 무엇인가>(케빈 엘리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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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학(STS): <홍성욱의 STS, 과학을 경청하다>(홍성욱), <골렘-과학의 뒷골목>(해리 콜린스, 트레버 핀치), <과학, 기술, 민주주의>(대니얼 클라인맨 엮음)
추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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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학 연계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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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분야별 학회 참석, 방학 중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