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1. 키워드
#문화산업 | #문화컨텐츠 | #IT |
#융합 | #HCI | #게임 |
#UI | #UX |
2. 개요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IT 생태계에 대한 융합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2002년 설립된 다학제적 프로그램으로, 인문·사회과학, 예술, 공학 등 다양한 시각에서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미래 콘텐츠 및 IT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준비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문화학은 HCI(Human-Computer Interaction)를 중심으로 컴퓨터 공학, 디자인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을 결합한 융합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조화된 교과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IT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능동적인 지식 습득과 진로 설계를 지원받습니다.
특히,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UI/UX 디자인, 기획, 개발 과정을 경험하고,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뿐만 아니라 복잡한 IT 생태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세부 전공 및 대표 연구 분야
다학제적 융합교육 Convergence, Interdiciplinarity, Creativity
IT 생태계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갖춘 미래지향적 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를 중심으로 컴퓨터 공학, 디자인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제를 결합한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토대로 HCI, Media & Culture, Digital Content Production 등 세부전공 트랙별로 자신의 관심사를 심화하고, 창의 및 산학실습수업을 통해 실질적인 융합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Learning-by-doing
정보문화학에서는 이론에 치우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조화된 교과 과정을 운영 중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IT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능동적인 지식 습득과 향후의 진로를 설계 할 수 있는 현실과 맞닿은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미래지향적 산학협력교육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학생들이 IT 및 콘텐츠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산학 프로젝트 수업, 창업 멘토링, 워크숍, 해커톤 등을 IT 기업과 함께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J 오쇼핑, 삼성 SDS, 롯데정보통신, 네오터치 포인트, 네이버, 스포츠투아이, LG U+, 봉봉, 네오플라이등의 IT 기업들과 정보문화학이 공동으로 커리큘럼을 설계, 운영하고 교과 외 활동들을 함께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양성
정보문화학에서는 학생들이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대학 및 기업과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외대학단기연수, 해외IT 기업 인턴지원을 위한 맞춤형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시야를 넓히고 글로벌 ICT 분야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전공 공부를 위해 필요한 역량 및 적합한 학생 유형
선이수 과목
정보문화학을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선이수 교과목은 없습니다.
적합한 학생 유형
문화산업, HCI, 게임, 영상 등 IT 산업과 문화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 세상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직접 풀어나가고 싶은 학생, 세상을 놀래 키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주역이 되고 싶은 학생,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과 협업하는 경험을 원하는 학생들을 적극 환영합니다.
5. 전공에 대한 흔한 오해(Myths)와 사실
정보문화학은 ‘문학’과 관련된 전공이다?
Answer is… (Click!)
교과과정 관련
1. 졸업요건
이수학점: 39학점*
•
전공필수 13학점
•
전선필수(졸업논문대체 교과목) 3학점
•
전공선택 23학점 이상
* 정보문화학의 경우 실질적으로 40학점 이수하게 됨
2. 전공 교과 이수체계도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정보문화학은 SW Core 과목, 세부전공 트랙 별 수업, 산학 연계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운영합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기초교육을 토대로 HCI, Media & Contents, Technology 세 개의 세부 전공 트랙별로 자신의 관심사를 심화하고, 산학협력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실질적인 융합지식을 습득합니다.
세부트랙별 교육과정
Software Core
정보문화학 교과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 공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필수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과목 예시: 정보문화기술입문 등
HCI 트랙
사용자 경험 및 디자인을 설계하는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IT 생태계를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및 방법론을 배웁니다. 또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행동방식, 문화 등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을 습득합니다.
교과목 예시: HCI 이론 및 실습, 사용자중심디자인, 디지털 에쓰노그래피 등
Media & Contents 트랙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는 작품, 프로그램의 수준을 넘어 미디어 인터페이스, 미디어 경험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트랙은 디지털 콘텐츠와 HCI를 접목, 사용자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술력을 교육합니다.
교과목 예시: 게임의 이해, 가상현실 입문, 디지털영상실습 등
Technology 트랙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화된 이해 및 구사능력을 습득하고, 공학적 사고를 보다 발전시키기 위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목 예시: 웹 프로그래밍 개론, 정보구조 등
Project 과목
학생들의 창의력을 극대화하고 기획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산학 협동 프로젝트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업 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교과목 예시: 산학연구실습, 창의연구실습 등
3. 탐색을 위한 권장 교과목
구분 |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개요 및 추천사유 |
전공필수 | 2114.304 | 정보문화기술입문 | 비 전산 전공자에게 컴퓨팅 환경과 IT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소개하여, 인문/사회과학, 디자인/음악 등의 다양한 영역이 기술과 융합되는 과정에서 서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기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전공필수 | 2114.408A | HCI이론 및 실습 | HCI 이론 및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실습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이를 위해 Human-centered Design 방법론의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팀 프로젝트 수행 후 최종 과제로서 HCI 학술 논문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전공선택 | 2114.305 | 문화컨텐츠의 이해 | 문화컨텐츠를 생산하는 산업 구조, 기업 특성에 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현재 각 분야의 문화컨텐츠 산업군이 당면한 한계와 문제 해결방법을 탐색하는 과목입니다. |
전공선택 | 2114.309 | 게임의 이해 | 게임 메카닉 이론과 보드게임 제작실습을 통하여 게임을 포함한 인터랙션 콘텐츠 제작에 관한 근원적이고 전반적인 지식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한 IT융합영역에서의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 및 창작 도움을 줍니다. |
기타 정보
1. 탐색을 위한 추천도서
도서명 | 저자 및 역자 | 출판사 | 출판연도 |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과 인간 심리 | 도널드 A. 노먼 | 학지사 | 2016 |
스토리텔링 입문 | 서성은, 이진, 안진경 | 컴북스캠퍼스 | 2023 |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 라프 코스터 | 길벗 | 2017 |
졸업생 진로
1. 졸업 후 주요 진로
졸업생 진로 현황
1. IT기업 취직 : 졸업생들은 네이버, 카카오, 당근마켓, 토스 등 국내 최대의 IT기업으로 취직을 합니다.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IT업계의 다양한 직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대학원 진학 : 서울대학교 HCI 랩,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카이스트 등에서 HCI 및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이어나가며 학계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3. 게임 및 영상 관련 분야 : 게임개발자, 게임기획자 등 게임과 관련된 분야로 취업하기도 하며, 영화 감독, 영상 연출 등 영상과 관련된 진로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활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