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안내
행사 개요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연번
G-36
구분
대학원 과정
1 more property

학과 전공 소개

해시태그

특수교육
협동과정
대학원
교육학과
학습장애
통합교육
경계선지능
난독증
난산증
BASA

A. 개요

특수교육대상자의 독특한 요구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인 교육내용 제시와 혁신적인 제도 개선을 통하여 내실 있는 특수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가능성을 확대하고, 급증하는 특수교육 전문가 수요에 부응하며, 한국 특수교육의 자리매김과 특수교사의 자부심 고취와 성장을 위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특수교육 관련 학문 분야 간의 다 학문적인 연구 및 실천을 위한 풍토 조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또한 협동과정이라는 특성을 통하여 특수교육 관련 학문 분야 간의 다학문적 연구 및 실천을 위한 풍토를 조성하고, 이후 현장에서도 통합교육의 실천을 위한 다학문적 접근을 가능하도록 한다.

B. 전공 소개 및 세부전공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이해(지적장애아교육, 학습장애아교육론,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등)로부터 특수교육 교수·학습의 실천(특수교육 교수학습연구, 특수아 상담세미나 등), 특수교육 현장 실천에 대한 이해(통합교육론, 교육심리진단 및 평가, 특수교육 실습 및 수퍼비전 등), 특수교육 지원체제(특수교육의 쟁점과 최근 동향, 특수교육연구세미나)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특수교육 현장 및 연구 분야에서의 논점들과 미래사회에서의 특수교육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포괄적 학문영역을 다룬다.
단일 학과의 범위를 넘어 협력적이고 학제적인 연구를 통해 특수교육 현장의 복합적 요구를 다룬다.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학습지원학생, 경계선지능, 교육 사각지대 학습자를 대상으로 선도적 연구를 진행한다.
학위와 함께 일정 자격이 있는 수료자에게 2급 특수정교사 자격(무시험검정)을 제공한다

C. 참여 전공, 참여 교수진 등 정보

6개 학과 10명(8개 세부전공)의 교수가 참여교수 및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전공 교수의 참여는 전공지식을 관련된 타 학문과 연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전공 주임교수
김동일(사범대학 교육학과,dikimedu@snu.ac.kr)
교육심리학(학습, 발달, 학습 및 정서 장애), 검사 및 평가, 교육상담
참여교수진
사범대학
김창대(교육학과): 집단 상담, 교육상담, 상담기법
신종호(교육학과): 교육심리학(학습/인지이론), 교육심리학세미나, 학습과 인지, 사고와 학습전략
이선영(교육학과): 영재/창의성 교육, 재능계발교육, 교육심리학
임철일(교육학과):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러닝 설계, 기업교육, 형성연구, ISD
유준희(물리교육과): 음향학, 물리교육평가
이용호(체육교육과): 특수체육(낙상방지, 통합체육, 건강증진, 발달장애)
사회과학대학
김혜란(사회복지학과): 임상사회복지/청소년복지/여성복지서비스
최진영(심리학과): 임상신경과학
생활과학대학
박해준(아동가족학과): 아동학 (아동상담 및 특수아 연구실)

D. 연구 하이라이트

현장과 연구를 연계하기 위한 활발한 학술활동 개최 및 참여
연 2~3회 이상 연구 관련 연수·세미나 정기 개최
종합적 관점에서의 논문 지도 가능
다양한 전공과 경험을 가진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다학문적 연구 및 실천 기여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의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 운영
주요목표: 특수교육 분야 연구, 특수교육 분야 전문인력 양성, 극내외 대학/연구기관/산업체와 공동연구 및 산학협력 등
연구 프로젝트: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검사도구 개발, 나침반 시리즈(교육자료) 개발, BASA 워크숍
- 공교육 연계 사업: 새라배움 (시흥시), 서울시교육청 난산사업 (서울시)
- SSK 사각지대학습자 연구단

E. 교육과정

전공 교과목
지적장애교육(지적장애 원인·출현률 이해, 경도·중도 아동교육 및 통합서비스, 이론·사례·현황 탐구, 조사·발표·토론, 교육모델 구안·탐색)
특수교육연구세미나, (특수교육 이론·연구동향 탐구, 연구법 학습, 교육과정·평가 적용 및 운영 방안 탐색)
교육,심리검사 및 진단 (교육 및 심리검사의 기본원리와 적용 및 개념적인 문제와 방법론적인 이해)
학습장애아 교육론, (특수교육의 영역 중, 학습장애아에 관한 제반 이론을 검토)
특수교육 교수학습연구(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장애영역별 교육과정의 수정 및 적용에 대해 논의)
정서 및 행동문제와 교육상담(정서 및 행동문제의 정의, 자폐아동 및 학생의 이해, 원인 및 출현률, 정서 및 행동문제 분류 및 특성, 정서 및 행동문제 학생의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
응용행동 분석 및 단일사례 연구(박사) (단일사례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적 특성, 연구 수행을 위한 관찰 및 연구 설계방법론 습득)
특수교육 연구 세미나(박사) (특수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국내외 연구동향,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영역과 특수교육 연구법,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및 평가에 적용 및 운영 방안을 탐색)
클러스터 과목
상담연구방법론(상담연구의 목표, 주제, 방법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습득)
창의성과 교육(창의성과 창의적 학생들에 대한 인식과 판별, 창의적 학생들의 특성과 욕구, 창의성 진단 및 평가,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창의성 증진 전략 방안)
학습과 인지(학습활동과 연관된 인지 변인들에 대한 고찰, 학습과정 및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 증진),
마음/뇌/교육
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연구설계(박사) ( 실험연구설계, 조사연구설계는 물론 메타분석설계와 종단연구설계 등을 포함한 연구의 설계와 방법)
연구방법론 과목
교육통계 분석론(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에 대한 개념과 이론)
다변량 통계분석법
교육연구와 구조방정식 모형, (구조방정식모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통계적, 개념적 및 이론적 기초, 및 교육연구에 활용되는 기본적 모형들에 대한 이해),
현지연구와 질적분석

F. 졸업 후 진로

국내외 각급 학교 교사 및 대학 교수
유수 기관의 교육전문직 및 특수교육 관련 연구직 등의 교육계 종사
장애인복지관이나 장애인단체 등의 관련기관의 사회복지 및 상담 분야

입학 희망 학생들을 위한 정보

G.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은 다음과 같은 역량과 비전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1. 다학문적 관점에서 특수교육을 새롭게 해석하고자 하는 학생
특수교육을 심리학, 교육학, 상담학, 정책학 등과 연결하여 융합적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
복합적 교육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이론적·실천적 기반을 다지고자 하는 학생
2.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경계선 지능 등 다양한 학습자 집단에 관심이 있는 학생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경계선 지능 등 다양한 학습자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학생
교육 현장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실천적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학생
3. 미래 교육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연구자와 실천가를 지향하는 학생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특수교육의 방향을 고민하는 학생
정책적 대안 및 실천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자·실천가 지향 학생
4. 교육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무를 중시하는 학생
학생 개별 특성과 요구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 학생
교육 기회 평등과 사회적 책임 실현에 관심 있는 학생
본 전공은 이러한 비전을 가진 학생들과 함께 특수교육의 학문적 발전과 실천적 변화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한다.

H. 선발 자격 및 기준 등 입학관련 정보

석사, 박사 공통
영어(TEPS, TOEFL) - TEPS 298점(구 TEPS 551점) 이상, TOEFL IBT 88점이상
필기시험, 면접
제출서류
석사: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학부 성적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영어성적, 논문/주요 학술활동 보고서
박사: 위 기술된 서류와 대학원 성적증명서 및 논문
모집인원 (최근 3개년 입학정원 기준)
석사: 전기 4명, 후기 2명
박사: 전기 2명

I. 권장 수강교과목(전공/교양), 추천도서 및 추천 활동

권장 수강 교과목
‘지적장애교육’,
‘특수교육 연구세미나’,
‘교육심리검사 및 진단’,
‘학습장애아동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상담
‘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세미나’,
‘응용행동분석 및 단일사례연구’,
‘영재교육의 이해’
‘교육통계분석’
‘질적연구방법론’
본 전공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학습장애 및 특수교육과 관련된 핵심 개념과 평가에 대한 폭넓은 사전 학습이 요구된다. 입학을 준비하는 예비 대학원생은 아래의 참고 서적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동일 외(편),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3판), 학지사
김동일 외(편),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김동일 외(편), 『특수교육 심리 진단과 평가』, 학지사
김동일 역(편), 『기초 기본학력 보장 증거기반 교육의 실제』, 학지사
김동일 역(편),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학지사
김동일 저,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학지심리검사연구소
참고문제
통합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필요성을 강조하시오.
LRE(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의 개념을 실제 특수교육 수업 현장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논의하시오.
수험생 자신이 현재 특수교육진흥법과 시행령에서 나타난 학습장애의 정의(definition)을 개정하기 위한 공청회 원고를 요청받았다고 가정하고, 간략하게 발표원고를 작성하시오.
읽기장애를 정의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정당화하시오.
학습장애 학생의 판별에서의 불일치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비판하시오.
읽기장애 진단의 대안적 방법으로서의 교육과정중심촉정(CBM)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비판하시오.
학교현장에서의 LD진단에 있어서 교사의뢰의 중요성과 기준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에 대해서 비판하시오.
단일사례실험연구를 할 때, 반복측정기법의 적용에 대한 실제적인 합의와 한계들에 대해서 논하시오.
읽기장애를 정의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정당화하시오.
특수교육에 관련된 프로젝트 계획안을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예상되는 결과 및 시사점을 중심으로 제시하시오.

홈페이지 및 연락처

02-880-5114
https://sped.snu.ac.kr/
교육정보관 10-1동 41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