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안내
행사 개요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연번
G-34
구분
대학원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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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전공 소개

해시태그

# 미술교육
# 지역사회 미술교육
# 박물관, 미술관 교육
# 협동과정
# 미술 비평과 감상
# 현대미술교육론
# 미술교재연구

A. 개요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은 국내의 학문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1975년에 설치된 이래 미술교육의 이론 및 교수 학습 방법, 미술 문화교육 정책 등의 체계적 연구를 진행해왔다. 또한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학교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뿐만 아니라 미술관, 박물관 등 문화에술 전반에 걸친 연구를 폭넓게 진행하며 미술교육의 학문적 기반을 닦아가고 있다.

B. 전공 소개 및 세부전공

사범대학과 미술대학의 협력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본 과정은 학교 미술교육은 물론 박물관·미술관 등 공공미술교육 현장에까지 미술교육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연구하며, 국내외 학문적 네트워크와 연계를 통해 미술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제고하고 있다. 본 전공은 학문적 발전과 현장 적용을 두 축으로 삼아 연구와 실천을 병행하며,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매년 국내외 학자들을 초청해 학술대회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InSEA(International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 NAEA(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등 국제학회를 비롯한 여러 학술 네트워크와 긴밀히 연계하여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학술 교류 활동을 통해 미술교육학의 학문적 위상과 전문성을 국내외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본 전공의 세부 분야는 학문적 이론과 교육 실천을 균형 있게 반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석사학위 논문과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다학제적 성격을 반영해 세부 전공으로 미술교육의 교수학습을 중점으로 다루는 ‘미술교과교육’, 비평적 사고와 미술이론을 바탕으로 한 ‘미술이론 교육’, 그리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예술 실천을 중시하는 ‘공공미술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미술교육 수업이 개설되고 있다.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교직과목과 연계하여 추가로 교직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중등교사 임용시험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C. 참여 전공, 참여 교수진 등 정보

주임교수:
김형숙 교수(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미술대학 동양화과, 미술교육 및 미술비평
참여교수:
사범대학
강대중 교수(사범대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평생학습이론, 평생교육과 생애사, 평생교육 제도와 문화
모경환 교수(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사회과교육 및 시민교육
신종호 교수(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교육심리학, 학습과 인지, 사고와 학습전략
곽덕주 교수(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철학전공):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개념, 시민교육, 심미교육
미술대학
김정한 교수(미술대학 서양화과): 다매체, 융합예술
심상용 교수(미술대학 조소과): 미술대학 조소과, 미술사 및 미술비평
이선영 교수(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영재/창의성 교육, 재능계발교육, 교육심리학
이종건 교수(미술대학 조소과): 조소
윤주현 교수(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인터렉션디자인, UX디자인
최석원 교수(미술대학 동양화과): 미술사, 미술 이론

D. 연구 하이라이트

학교 미술교육
문화예술 교육
박물관 미술관 교육에 대한 연구

E. 교육과정

미술교육과 지역사회(지역사회 미술과 지역사회기반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과 철학에 대하여 탐구)
현대미술교육연구(현대미술교육 원리·내용·방법 검토, 최근 변화와 영향 토론)
미술교육과 미술사(미술사 방법론과 교육과정 쟁점, 대안적 교수방법 모색)
한국의 시각문화와 미술교육(한국 시각문화 이해·비판,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방안 탐색)
아시아 미술교육연구(동아시아 미술교육 역사·체제 변화, 지역별 비교 연구)
미술문화교육정책특강(국내외 문예진흥정책 역사와 현황, 미래 방향 탐구)
현대미술 교육철학사(미술교육 사상적 배경과 철학, 사회·문화적 영향 연구)
미술교육과 비평이론(비평이론과 미술교육 쟁점, 새로운 교육과정 대안 탐구)
아동미술 교육연구(아동미술 발달단계·본질 연구, 교육 방법·평가 검토)
미술교육 평가연구(창의적⋅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등에 대한 미술교육 평가 방법 개발과 적용)
미술교육학 방법론(다양한 미술교육 방법론의 철학·실천적 적용 검토)
다문화미술 교육연구(다문화 관점에서 미술교육 탐구, 교육인류학적 연구 역량 강화)
미술치료 세미나(미술치료 이론·역사, 사례 연구와 치유적 기능 탐구)
미술교재연구(국내외 미술교재 현황 분석, 교재 개발 가능성 검토)
한국현대미술이론특강(현대미술 담론과 사조 분석, 현대미술교육에 필요한 배경 연구)
박물관·미술관 교육 연구(박물관·미술관 교육 이론과 현장 적용 학습)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다양한 박물관·미술관 프로그램 기획·개발·적용 실습)
동시대예술, 디지털 테크놀로지, 미술교육(테크놀로지 기반 예술 제작 과정 연구, 교육적 함의 탐구)
미술교육과 테크놀로지(VR/AR/AI 등 디지털 도구와 미술교육의 융합 가능성 탐구)

F. 졸업 후 진로

미술관, 박물관 큐레이터
미술심리치료사
미술 교사
미술 교육 연구자 등

입학 희망 학생들을 위한 정보

G.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학교 현장 미술교육뿐만 아니라 미술교육연구방법론, 박물관·미술관 교육, 테크놀로지와 미술교육, 미술교재연구 등 다양한 수업을 통해 미술교육학을 다층적으로 탐구하고 싶은 학생
최근 연구 동향을 반영한 학습과 활발한 연구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
다양한 연구 영역을 탐구한 뒤 특정 영역에 대한 심층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는 학생
중등 미술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직이수 기회가 제공되어, 학교 현장에서의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

H. 선발 자격 및 기준 등 입학관련 정보

석사과정의 정원 (4 명 이내)/ 박사과정의 정원 (3 명 이내)
지원 가능 영어점수 (지원서 마감일 기준 2년 내의 성적만 인정)
TEPS = 개정 TEPS 327점 이상(기존 TEPS 601점 이상)
TOEFL = IBT 96점 이상
전형요소
(1) 전공필답고사(100)
(2) 면접 및 구술고사(포트폴리오* 포함, 50)
포트폴리오:
석사: 15 ~ 20점 이상의 개인 연구 작품 USB 1매
박사: 15 ~ 20점 이상의 개인 연구 작품 USB 1매 혹은 석사학위논문 실물 제출 (택1)
(3) 서류심사(50): 출신학과 교수추천서, 이력서
응시자격
석사: 학부전공 제한 없음
박사: 본 과정 및 본 과정과 교육 내용이 비슷한 국내외 대학원 전공과정의 석사과정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I. 권장 수강교과목(전공/교양), 추천도서 및 추천 활동

권장 수강교과목
미술교육론
미술교과논리 및 논술,
미술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
추천 도서
<현대미술 교육의 이론과 쟁점>
<다르게 보는 눈, 예술가 되어>
추천 활동
미술 교육 관련 교육봉사

홈페이지 및 연락처

02-880-9052
arteducation.snu.ac.kr
사범대학 9동 21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