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안내
행사 개요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연번
G-38
구분
대학원 과정
1 more property

학과 전공 소개

해시태그

#사범대학
#협동과정
#아동가족학과
#유아발달
#유아교육
#놀이중심교육과정
#유아교육프로그램
#교사교육
#영유아정책
#학부모참여
#유보통합
#에듀테크

A. 개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며, 유아 발달과 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현상을 학문적으로 탐구하는 전공이다. 2005년 석사과정 개설을 시작으로 2010년 박사과정까지 확장되었으며, 유아교육의 질 향상과 개선을 위한 정책적 대안과 실천적 전략을 제시한다. 연구자, 교육자, 정책기획자로서 전문 역량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B. 전공 소개 및 세부전공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 유아발달, 부모교육, 유아교육 정책과 교육과정 개발 등 다양한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특히 유아교육·보육 전문교사 양성, 유아 발달·교육 연구 인력 양성, 유아교육 행정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아동 권리, 포용적 교육, 유아기 문해력, 건강과 복지와 같은 주제를 학제 간 관점에서 연구하며, 국내외 유아교육 관련 기관 방문과 참관 실습을 포함한 실천적 활동을 통해 교육현장과 긴밀히 연결된다.
또한 세미나, 특강, 워크숍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활발한 국제학술대회 참여를 통해 학문적 지식을 확장한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이론과 실제가 결합된 전문성을 심화시키며, 학제 간 연구와 국제적 학문 교류 속에서 성장할 수 있다.

C. 참여 전공, 참여 교수진 등 정보

주임교수
이강이 교수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아동학
운영위원회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이강이 교수: 아동학
박혜준 교수: 아동학
최나야 교수: 아동학
박유정 교수: 아동학
사범대학
교육학과 조용환 교수: 학습과학, 이러닝과 원격교육
교육학과 신윤정 교수: 교육상담, 근거기반개입, 심리상담/교육, 진로상담, 다문화/사회정의옹호상
체육교육과 정현우 교수: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교육)정책

D. 연구 하이라이트

재학생 연구 활동
1.
ERP 분석을 통한 초등 1학년 아동의 읽기유창성과 읽기 이해 간 관계: 취학 직전 부모 문해지도의 조절효과 (2025년 서울대학교 학습과학연구소 대학원생 학습과학 연구지원사업)
2.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이주배경 아동의 학업 및 사회·정서적 적응 탐구: 유·초 전이기를 중심으로 (2024년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연구지원사업)
3.
2025 유아 정서 심리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특별시유아교육진흥원 지원 사업)
최근 박사학위 논문
1.
시각장애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 양육에 대한 사례연구(윤○○, 2020)
2.
교수자료의 인지부하와 제시방식 및 작업기억 용량이 유아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박○○, 2021)
3.
유아의 가정 소근육운동 경험, 소근육운동 기술, 실행기능의 관계: f-NIRS를 활용한 전전두엽 활성화의 확인 (박○○, 2023)

E. 교육과정

유아교육론 세미나 (유아교육의 역사·철학·심리·사회문화적 기초와 프로그램 구성 및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영유아발달의 쟁점(영유아 발달의 주요 영역(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최신 연구 검토와 적용)
유아놀이지도(유아 놀이 행동 관찰·분석 및 교육과정에의 활용 방법 탐구)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부모·가족환경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외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유아과학교육세미나(유아 과학교육 이론과 교수방법, 평가 방법, 미래 과학교육 방향 탐색)
유아교육과정 연구(교육과정 이론·철학과 실제를 분석하고 유아교육과정의 계획·실행·평가 탐구)
유아언어교육연구(유아 언어발달 이론과 교수·학습 방법, 언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수학교육 세미나(유아 수학교육 이론·교수방법·평가 방법 연구와 미래 교육 방향 모색)
유아사회교육 연구(유아 사회성 발달 이론과 교수방법, 사회교육 평가 및 연구 동향 탐구)
유아발달진단(유아 발달 영역별 검사도구 학습과 발달진단 적용 및 개선 방안 탐구)
특수아동의 이해(특수아동 조기발견·교육 필요성과 통합교육 프로그램 연구)
유아 교과교육론(유아교육 철학·이론 검토와 교사의 자질·태도, 교육정책 및 동향 연구)
고급유아상담(유아 문제 행동 이해와 아동상담 이론·기법 학습, 현장 적용 탐구)
고급유아연구방법론(유아 연구의 역사·이론·방법 검토와 다양한 연구방법론 학습)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유아교육기관 설립·운영·관리 이론과 실제 전략, 교사 윤리 탐구)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영아기 발달 관련 요인 분석과 발달 적합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유아교육정책 연구(사회 변화와 보육정책 동향 분석, 유아교육 시사점 탐구)
유아인지발달 및 창의성연구(유아 인지·창의성 발달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 검토)
유아교육 질적연구법(유아교육 적용 가능한 질적연구 유형·방법 학습 및 실제 적용)
유아교육의 쟁점과 최근 동향(다문화·통합교육 등 유아교육 현안 분석과 연구 지평 확장)
유아건강교육 세미나(유아 건강·영양·안전 관련 현안과 정책, 교육프로그램 연구)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연구(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멀티미디어, 동작, 건강, 영어 등) 분석)

F. 졸업 후 진로

정○○ 교수 (서울교대 유아특수교육과, 2017년 박사 졸업)
박○○ 교수 (명지대 미디어·휴먼라이프대학 청소년지도 아동학부 아동학 전공, 2021년 박사 졸업)
이○○ 연구원 (삼성복지재단 아동연구팀, 2020년 석사 졸업)
박○○ 교사 (시립 별내우리어린이집, 2023년 박사 졸업)

입학 희망 학생들을 위한 정보

G.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유아교육을 인문학·사회과학 등 타 분야와 연결하며, 학제적 탐구에 관심 있는 학생
AI·디지털 기술과 유아교육의 접점을 고민하고, 새로운 교육 환경을 설계하고 싶은 학생
아동 권리와 발달, 가정·문화·언어 등 배경의 다양성을 고려한 교육 실천과 연구에 관심 있는 학생
유아의 가정환경과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며, 차이를 존중하는 교육 실천에 관심 있는 학생
국내·외 유아교육 정책과 연구 동향을 분석하며, 제도 개선과 학문적 기여를 함께 고민하고 싶은 학생

H. 선발 자격 및 기준 등 입학관련 정보

대학원 모집 공고: 서울대학교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admission.snu.ac.kr) 에서 확인
유아교육전공 홈페이지: https://ecedu.snu.ac.kr/main/main.php
석사과정
1.
지원자격: 학사학위를 가진 자 및 동 예정자, 개정 TEPS 298점(기존 TEPS 551점) 이상 혹은 TOEFL iBT 88점 이상, 학부에서 타전공을 한 사람도 지원 가능
2.
시험 과목 및 교재(면접 및 전공 필답고사): 유아발달, 유아교육(교재 미지정, 일반적인 개론서)
박사과정
1.
지원자격: 국내외에서 정규 석사학위를 받은 자와 동 예정자, TEPS 298점(기존 TEPS 551점) 이상 혹은 TOEFL iBT 88점 이상, 학부에서 타전공을 한 사람도 지원 가능
2.
시험 과목 및 교재(면접 및 전공 필답고사): 유아발달, 유아교육(교재 미지정, 일반적인 개론서), 유아교육전공 대학원 교과과정(2016년 개정)
전형 방법: 전형 총점 200(전공 필답고사 100, 면접 및 구술고사 100) 서류심사: 참고자료로 활용
(전공 필답고사, 면접 및 구술고사 성적을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함. 제출 서류는 면접 및 구술고사 시 참고자료로 활용함)
제출 서류:
성적증명서(전학년 성적증명서 원본), 출신 학과 교수 추천서(자유양식), 이력서(사범대학 양식), 석사학위논문 1부(박사과정에 한함)

I. 권장 수강교과목(전공/교양), 추천도서 및 추천 활동

권장 수강교과목
유아교육론 세미나
영유아발달의 쟁점
유아발달진단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
유아교육의 쟁점과 최근 동향 등
추천도서
최나야. (2024).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문해력.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편해문. (2018).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 소나무.
이기숙, 강숙현, 강민정, 강수경. (2025). 다시, 적기교육. 글담출판.
EBS 놀이의 힘 제작진. (2020). 놀이의 힘 : 내 아이의 잠재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성안당.
로버트 풀검. (2018).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알에이치코리아.
칙 무어만, 낸시 웨버. (2013). 지혜로운 교사는 어떻게 말하는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대화의 기술. 한문화.

홈페이지 및 연락처

02-880-9052
https://ecedu.snu.ac.kr/
사범대학 9동 21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