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전공 소개
해시태그
중등학교 | 가정교과교육 | 생활과학 |
교원 재교육 | 아동청소년교육 |
A. 개요
가정교육 협동과정은 건강한 인간 발달과 가정생활의 질 향상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가정교육학을 연구하고, 중등교육 가정교과 교원 등 가정교육학 전문가의 재교육과 역량 향상을 위해 1975년에 설치되었다. 가정교육학 전공자 및 가정과 교사로서의 기본적 덕성과 교육자적 자질을 갖추고, 가정교육학의 철학, 교육과정, 교육방법을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교육하는 전공이다.
B. 전공 소개 및 세부전공
가정교육 협동과정은 건강한 인간 발달과 가정생활의 질 향상을 목표로, 생활과학과 사범대학의 학문적 기반을 융합하여 운영된다. 생활과학(소비자학, 아동가족학, 식품영양학, 의류학) 분야와 가정교육학을 학제적으로 연결해 가정과 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현장 적용 가능한 교육 방안을 탐구한다.
이 과정은 크게 세 가지 방향성을 가진다.
1.
학문적 연구: 생활과학 하위 전공 및 가정교육학을 접목하여 인간 발달과 가족의 생활환경을 학문적으로 탐구한다.
2.
전문인력 양성: 가정과 교사 및 교육 전문가로서의 철학,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을 창의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기른다.
3.
연구자 양성: 청소년교육, 부모교육, 평생교육 등 영역에서 건강한 가정생활과 사회적 기여를 이끌어낼 연구자를 양성한다.
세부전공은 생활과학적 지식과 교과교육학적 탐구가 균형 있게 배치되며,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석사 및 박사과정에서는 생활과학 내용학이나 교과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선택해 논문을 작성하게 되며, 생활과학 및 사범대학 교수진의 공동 지도를 받을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교직과목과 연계하여 추가로 교직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중등교사 임용시험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C. 참여 전공, 참여 교수진 등 정보
주임교수:
•
진미정(생활과학대 아동가족학과): 가족학 (가족정책 연구실)
참여교수:
•
생활과학대학
◦
이재림(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가족학 (가족관계 연구실)
◦
김소연(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소비자학
◦
남영운(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소비자학
◦
윤지현(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푸드서비스 & 마케팅
◦
홍재희(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식품감각과학
◦
김주연(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섬유소재
◦
전재훈(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패션미학
•
사범대학
◦
이선영(사범대학 교육학과): 영재/창의성 교육, 재능계발교육, 교육심리학
◦
김호정(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한국어습득 및 한국어 교수학습·평가)
D. 연구 하이라이트
최근 학위논문
•
가정과학 교과연계 진로교육에 관한 가정과 교사 요구도와 교수학습안 개발(석사)
•
중학생의 가족 다양성 수용도 향상을 위한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 개발 및 평가(석사)
•
자녀양육기 어머니의 부모교육 경험을 통해 본 반성적 사고와 성장(석사)
•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연계한 가정과 교육과정 연구(박사)
•
가치기반 아동금융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평가(박사)
•
초중등학생의 친사회행동 발현을 위한 부모역량모형 개발(박사)
E. 교육과정
•
가정과교육특강 (가정과 교육과 관련 교육정책의 동향과 쟁점)
•
가정교육연구방법론 (과학적인 연구방법, 연구설계 및 자료분석에 대한 학습)
•
가정과교육과정연구 (가정과교육과정 비교·분석과 개발 영향요인 탐구, 평가기준 학습을 통한 교육자 역량 함양)
•
가정과교육평가론(학교학습 맥락 속 가정과교육평가 의미와 역할, 개념·측정이론·방법 논의)
•
가정과교수법 (가정과 교육을 위한 전문 지식 및 기능 습득, 교수법에 대한 이해 및 적용)
•
가정교육질적연구방법론 (가정교육학 연구 방법론의 역사·철학적 배경 이해, 질적 연구 논리와 기법 습득, 현장실습 통한 자료 수집·분석·보고서 작성 능력 함양)
•
소비자경제교육론 (소비자교육의 개념 및 내용 고찰, 소비자경제의 기본이론 학습)
•
소비자문제분석특강(소비자 경제의사결정 주제 탐구, 유형별 문제 대처·교육프로그램 개발, 아동·청소년·노인·저소득층·여성 등 취약소비자 행태 분석과 교육·정책 방안 연구)
•
청소년문제와 가정환경세미나(청소년의 발달 특성 및 가정환경 등 관련 요인에 대한 이해 및 청소년 문제 해결 방안 모색)
•
아동가족학특강 ( 가족의 욕구 및 행동,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상황과 조건에 대하여 학습 - ‘청소년의 이해’ 및 ‘가족의 이해’단원과 연계)
•
가정생활과 복지 (가족·식·의·주·소비생활과 관련된 복지 요구에 대한 이해와 충족 방안 모색)
•
주거학특강 (실천적 문제해결 관점에서 가정교과의 주거학 주제를 심층적으로 학습)
•
영양학교육론 (생리학적, 사회문화적, 심리적 측면에서 영양학의 기본 개념 탐색)
•
조리과학특강 (중등과정 ‘청소년의 식생활’ 및 ‘지속가능한 식생활과 음식 만들기’단원과 관련된 심화 지식 학습)
•
복식학교육특강 (복식 선택·제작과 사회적 의미 교육, 긍정적 자기개념 형성, 사회문화·심리적 특성 탐구, 사회성·창의성 함양, 합리적 소비·가계자원 분배 교육)
•
의류소재 및 의복환경 ( 지속가능 의생활과 의류학 지식 탐구- 중등교육 가정과교육의‘지속가능한 가정생활과 친환경적 의생활’ 단원과 연계)
•
의복구성학교육론 (패션디자인 원리와 패턴 전개를 통한 의복구성 능력 함양)
F. 졸업 후 진로
•
중등학교 교원
•
교육청
•
대학 강사
•
아동⋅청소년 관련기관 등
입학 희망 학생들을 위한 정보
G. 이런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재교육과 역량 강화를 원하는 현직 가정과교사
•
가정교육학을 더 깊이 공부하려는 기술교사
•
일반대학원에서 가정과 교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
•
부모교육이나 아동 대상 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
H. 선발 자격 및 기준 등 입학관련 정보
석사, 박사 공통
•
영어(TEPS, TOEFL) - 개정 TEPS 281점, 기존 TEPS 522점 또는 이에 상응하는 TOEFL iBT 84점 이상
•
서류 심사 (100점) – 지원서, 자기소개서, 수학계획서 (서울대학교 공통서식)
•
구술고사 및 면접 (100점) - 필기고사 없음
•
학부 및 석사 전공에 제한 없음
I. 권장 수강교과목(전공/교양), 추천도서 및 추천 활동
권장 수강교과목
•
가정과 교육특강
•
소비자경제교육론
•
아동가족학특강
•
의류소재 및 의복환경
•
의복구성학교육론 등
추천도서
아동가족학
•
한경혜, 성미애, 진미정, 기쁘다(2020). 가족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소비자·가족자원관리
•
이기춘, 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교문사)
식품영양학
•
전덕영 외 (2019). 재미있는 식품과 영양(수학사)
의류학
•
김성련(2008). 새의류소재(교문사)
•
이은영(2003). 복식디자인론(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