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안내
행사 개요

연계전공 과학기술학

연번
U-21
구분
학부 과정
1 more property

전공소개

1. 키워드

과학기술과 사회
과학, 기술, 윤리
과학기술정책
과학철학
과학사
융합형 인재

2. 개요

과학기술학(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STS)은 과학기술에 대한 역사적⋅철학적⋅사회학적 접근을 통해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다학제적 학문 분야입니다.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에서는 과학기술과 법, 과학기술 정책, 과학기술과 환경, 과학기술과 예술, 과학기술과 젠더, 과학기술과 경제혁신 등의 주제에 대한 심화된 학습을 통해, 이공계 학부생들에게는 과학기술에 대한 인문학적⋅사회학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인문계 및 예술계 학부생들에게는 과학기술이 인간의 삶과 사회와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과학기술학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과학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와 교육에 필수적인 분야입니다. 과학기술학은 이공계와 인문사회계를 가로지르는 다학제간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학과에 속하기 힘든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에서는 이에 대한 학문적⋅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 토론의 기회를 마련합니다.

3. 세부 전공 및 대표 연구 분야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에서는 과학과 사회의 상호작용(science-society interaction)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인문학적⋅이공계적 관점을 넘나들며 분석합니다. 엄격히 구분되어 있지는 않지만 <과학기술과 연계전공>의 과목들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세부 전공 분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1.
과학과 기술이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하는지를 분석하며 과학기술이 권력, 제도, 가치와 어떻게 얽혀 있는지를 성찰하는 과학기술학 (STS: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2.
국가나 사회가 과학기술을 어떻게 기획·지원·규제할 것인지를 다루는 실천적 연구 분야로서 과학기술의 개발이 경제, 환경, 윤리 등 다양한 사회적 목표와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지를 정책적 관점에서 탐구하는과학기술정책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3.
고대부터 현대까지 과학 지식과 실천이 시대적 맥락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해 왔는지를 탐구하는 과학사 (History of Science)
4.
과학적 지식의 본성, 방법, 논리적 구조 등에 대한 철학적 분석을 수행하며 과학 이론의 정당화, 과학적 진리 개념, 인과, 설명 등의 문제를 다루는 과학철학 (Philosophy of Science)이 그것입니다.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의 학생들은 네 가지 분야를 아우르며 다양한 세부 주제를 다루는 과목들을 수강하며 광의의 과학기술학, 혹은 과학학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지식을 두루 갖춘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4. 전공 공부를 위해 필요한 역량 및 적합한 학생 유형

과학기술학은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과학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학제 간 융합 분야입니다. 과학기술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과학을 넘나들 도전적이고 열린 마음의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과학기술학에서 다루는 연구 주제는 전통 과학사부터 핵폐기물 처리장을 둘러싼 갈등에 이르기까지 무척 다양합니다. 때문에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에 진입을 고려하는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과학기술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고민하고, 이에 기반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다양한 인문사회학적, 정책적 주제와 논의, 논쟁에 관심을 가지면 좋습니다. 즉, 과학기술의 본질과 속성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을 지향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과학기술이 왜 중요한가, 바람직한 과학기술의 발전이 일어나는 조건은 무엇인가, 시민 사회를 위한 과학기술의 모습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대답을 학제 간 연구를 통해 모색하는데 관심을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전공입니다.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은 주로 학부 과정에서 자연과학이나 공학을 공부한 학생이 과학기술과 사회, 정책과 법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배우고 관련 대학원, 전문대학원 과정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전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에서 제공하는 수업을 듣고 이공계 학부생들은 물론, 역사학이나 철학, 사회학을 공부하다가 과학과 관련된 주제에 흥미를 느끼고 과학기술학을 전공하게 되는 학생들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공생 중 일부는 관련 대학원과정에서 과학기술학 관련 세부전공을 탐구하기도 합니다.

5. 전공에 대한 흔한 오해(Myths)와 사실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은 융합학문의 특성상 여러 전공과 교차되기에, 다양한 오해가 생기곤 합니다.
첫 번째 오해는 "과학기술학은 과학이나 기술에 대해 '비판만' 하는 전공"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과학기술학은 과학과 기술에 대해 보다 성찰적인 시각을 추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학은 과학과 기술이 사회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가치와 권력을 반영하며, 누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윤리나 백신 개발 같은 문제를 단순히 '찬반'의 이분법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이해관계와 지식의 정치학을 고려하여 다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히려 이처럼 과학기술의 사회적 함의에 관련된 복잡한 맥락을 성찰하는 작업은 궁극적으로 과학기술과 사회의 더 나은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두 번째 오해는 "과학기술학은 이과 전공자만 하는 학문"이라는 것입니다.
과학기술학은 과학기술의 사회적 의미와 영향을 다루기 때문에, 다루는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지만 결코 이공계 학부생만을 위한 학문은 아닙니다. 과학기술학의 핵심 관심은 “과학기술이 사회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구성되는가?”에 있으며, 이는 사회학, 정치학, 인류학, 철학 등의 인문사회적 분석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오히려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각 분야의 관점을 교차시킴으로써 발전하는 것이 과학기술학이라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과학기술학은 문과 전공자만 하는 학문"이라는 오해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기술학은 인문사회 계열뿐만 아니라 이공계 전공자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융합 학문입니다. 과학기술학은 역사, 사회학, 철학 등 인문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지만, 과학기술의 내용을 함께 다루기 때문에 이공계와 인문사회계의 경계를 넘나드는 전형적인 융합 학문입니다. 실제로 학부 과정에서 과학기술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과학기술학에 매력을 느껴 대학원에 진학하기도 하고, 과학자나 공학자로서의 진로를 계속하더라도 과학정책과 혁신 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과학기술 연구가 사회에 미치는 의미와 책임을 성찰하는 데 과학기술학 전공에서 큰 도움을 얻습니다.

교과과정 관련

1. 졸업요건

이수학점: 21학점
탐색교과목 9학점 이상
심화 탐색교과목 9학점 이상
기타 교과목(탐색, 심화, 관련 교과목) 중 3학점 이상

2. 전공 교과 이수체계도

3. 탐색을 위한 권장 교과목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전선] M2888.000700
과학기술학의 이해
과학기술학의 주요 성과와 쟁점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과학과 기술의 사회적 구성, 기술과학의 네트워크, 기술 결정론과 기술 시스템, 과학에서의 재현, 과학기술과 여성주의,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이해, 과학기술과 민주주의, GMO, 기후변화, 에너지 문제, 과학기술에 대한 시민의 참여 등의 주제를 다룬다. 과학기술학 연계전공 학생들을 위한 전공 기초 수업이지만, 인문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도 수강을 권장한다.
[전선] M2888.000100
과학기술정책
과학기술을 부흥시키기 위해 필요한 정부의 역할을 살펴보고, 국가혁신체제가 가지는 특성을 알아보는 수업이다. 애버나시-어터백이 주장한 기술변화와 혁신전략의 내용, 크리스텐슨이 주장한 파괴적혁신, 그리고 고(故) 김인수 박사가 주장한 후발국의 기술혁신 궤적이론 등을 중심으로 한국의 상황에 맞는 과학기술정책이 어떠한 것인가를 함께 논의한다.
[전선] 300.302
과학과 근대사회
과학혁명 이후의 근대과학분야들의 발전과 사상적, 사회적, 제도적 요소들이 미친 영향을 다룬다. 주된 내용으로 근대 사회 형성에 있어서의 과학의 역할, 과학단체와 과학의 전문직업화, 과학과 기술, 과학과 종교, 현대 과학분야들의 출현, 현대적 과학연구활동의 출현, 과학과 현대 사회 등을 포함하며, 과학이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게 된 과정을 특히 주목한다.
[전선] 113.463
과학철학
과학과 관련된 주된 철학적 주제들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현대의 대표적 견해들을 소개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과학의 목표와 방법, 과학 이론의 구성과 역할, 과학적 설명, 실재론·반실재론 논쟁, 이론간 환원, 과학의 합리성 및 객관성, 과학과 사이비 과학의 구분, 자연법칙 등의 주제를 다룬다.
[전선] 300.307
과학기술과 법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빈번하게 일어나는 과학기술과 법의 접점과 상호작용에 대해서 다루는 수업이다. 과학기술과 법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이공계 학생들에게 현대 사회 속에서 과학기술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수업에서 다루는 주제는 과학적 사실과 법적 사실, 증거의 의미, 정보통신기술과 법, 생명공학과 법, 신경과학과 법, 규제과학 등을 포함한다.

기타 정보

1. 탐색을 위한 추천도서

도서명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홍성욱의 STS, 과학을 경청하다
홍성욱
동아시아
2016
과학기술학의 세계
한국과학기술학회
휴먼사이언스
2014
과학의 반쪽사
제임스 포스케 지음, 김아람 옮김
블랙피쉬
2023
20세기 기술의 문화사
김명진
궁리
2018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장하석
지식채널
2014

2. 동아리 및 학회

동아리 및 학회명
특징 및 간단한 활동 내용 소개
전국 STS/STP 학부생 모임
서울대학교 과학기술학 연계전공,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 부전공, 포스텍 과학기술학 융합부전공, 전북대학교 과학학과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이 주도하여 연 1회 크로스 워크숍을 꾸려 학술 발표 및 세미나를 진행하는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졸업생 진로

1. 졸업 후 주요 진로

<과학기술학 연계전공>에 진입한 학생들은 인문사회과학과 이공계를 넘나드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경우 사회와 역사 속에서 과학기술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할 수 있고, 인문학이나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경우 과학기술의 전문적 내용에 대한 교육을 거치지 않고도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인 과학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를 지닌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직종에 종사하게 됩니다.
● 과학기술정책, 과학저널리즘, 과학기술문화, 과학관 관련 직종
● 서울대학교, KAIST, 해외 과학학 관련 대학원 등 국내외 과학학 대학원 진학
● 과학기술 관련 이공계 전문직
● 법학전문대학원, 경영대학원, 행정대학원과 같은 전문대학원

홈페이지 및 연락처

02-880-6698
자연과학대학 504동(500동) 120호
sts.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