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안내
행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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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01 인지과학전공

인지과학은 인간의 마음(mind) 또는 인지(cognition)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분야로서 새로운 학제간의 기초과학이다. 그리고 인지과학은 인지심리학, 언어학, 철학, 컴퓨터과학 및 신경과학의 기여를 바탕으로 하는 종합적 학문분야이다.

G-02 서양고전학전공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은 1991년 3월에 발족하여 현재 인문대 철학과, 영문학과가 협동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과정은 고대 희랍과 로마의 문화라는 서양 학문의 토대를 연구주제로 삼고 있으나, 아직까지 고전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와 교육을 주도할 학과가 없는 관계로 이 영역의 연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관련학과들의 협동과정의 형태로 출발한 것이다.

G-03 비교문학전공

비교문학은 본래 각국 문학의 교섭사를 연구함으로써 특정 언어문화권의 문학에 대해 심층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목적으로 한 학문이다.

G-04 기록학전공

기록학전공은 1) 한국의 기록유산을 보존, 발굴, 평가, 정리하고, 2) 국가기관과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의 운영 과정에서 생산되는 각종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 관리하며, 3) 기록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2001년 신설되었으며 현재 석사, 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G-05 공연예술학전공

2002년도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원에 개설되어 효과적인 공연예술학 연구를 위해 교육과정에는 인문학적 기초 소양을 바탕으로 공연예술과 연관된 이론과 역사 중심의 탐구 과제를 설정하고, 연기론, 연출론 등 실기와 행정, 경영 등의 실천분야와도 협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분야를 개설하였다

G-06 여성학전공

여성학 협동과정은 기본적으로 여성연구와 교육을 최우선의 목적으로 하고, 연구와 교육의 성과에 기초하여 여성관련 정책수립에 기여하고 여성운동의 방향제시에 도움을 주는 등, 사회봉사의 목적도 겸비한다.

G-07 평화·통일학전공

평화.통일 관련 학문후속세대 양성 및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관련된 여러 쟁점에서 한국이 가야할 길을 장기적으로 제시

G-09 유전공학전공

근대 생명과학분야의 최첨단을 걷고 있는 분자생물학 분야의 폭넓은 교육과 연구 수행을 위하여 1984년 대학원 과정의 분자생물학 협동과정으로 개설되었다. 현재 본 과정에서는 유전공학특론, 유전공학콜로키움, 실험생물유전학특강, 면역세포 본화론, 대사성질환의 이해 그리고 의생명과학연구방법론 등의 다학제간 전공과목을 개설하여 앞으로 이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G-10 뇌과학전공

분자생물학, 컴퓨터공학, 신경과학 등의 다양한 학부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미지의 세계인 뇌과학에 폭넓은 분야의 학문을 탐구하고자 모여,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을 조절하는 사령탑인 뇌를 연구하고, 뇌신경계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정체성과 본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하여 각 관심별로 신경생리학연구실, 신경세포연구실, 인공지능 연구실, 뇌기능영상화 연구실, 유전공학 연구실, 객체지향 연구실 등에서 활발히 연구 중이다.

G-11 생물정보학전공

생명현상의 정보학적 연구와 교육을 위해 생명현상 탐구의 제 방법론 및 지식체계와, 정량적 정보과학의 제 이론 및 응용체계를 끊임없이 공동으로 교육하고 탐구하여, 현재 매우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생물정보 분야의 인력양성 및 연구능력확보를 통해, 국가 산업발달과 인류의
건강 및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G-12 계산과학전공

본 협동과정의 설립목적은 병렬슈퍼컴퓨팅과 같은 첨단적인 계산과학의 이론, 기술 및 실제 응용에 대한 학제간 협동연구를 통해 이를 자연과학, 공학, 의학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우수한 석사 및 박사 과정의 학생을 교육하여 첨단계산과학 분야의 발전과 고급 인력 양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G-14 도시설계학전공

신도시와 구도심 도시설계, 도시쇠퇴와 재생전략 수립, 개발과 보존 논의, 해외도시개발, 보행환경 개선과 건강도시 만들기, 토지이용계획과 용도변화 연구, 커뮤니티설계와 주민참여제도 연구, 조경이론 연구와 생태환경계획 등 폭넓은 분야를 다룬다. 그리고 매학기 다양한 도시설계스튜디오와 세미나 수업을 통해 통합적 도시문제 진단과 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G-15 바이오엔지니어링전공

공과대학 내 2개의 대학원 협동과정인 생물화학공학 전공과 의용생체공학 전공을 반전적으로 통합하여 2007년 3월부터 바이오엔지니어링 전공(Interdisciplinary Program of Bioengineering)으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생명공학기술은 생물학, 의학, 물리학, 화학, 정보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화확공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등 다학제적 융합 기술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기존의 생물화학공학 전공과 의용생체공학 전공 참여 교수 이외에 타 단과대학 및 공과대학에서의 참여교수 확대하며 향후 5개의 전공모듈(바이오 전자, 바이오 기계, 바이오 재료, 바이오 분자공학, 바이오 정보학/시스템)로 발전할 것이다.

G-16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기술과 경영, 기술과 경제, 기술과 정책이 융합되는 지점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수준 높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와 산업, 국가가 나아갈 미래 전략을 제시하는 두뇌집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양한 신기술(IT 전환, 빅데이터, AI, 신에너지, BT 등)이 불러올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경영·경제·정책 측면에서 분석·접목하여 실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본 전공의 핵심 과제이다.

G-17 지능형우주항공시스템전공

우주시스템에 무인이동체 부분을 포함하고 시스템 엔지니어링 측면의 다분야 최적설계 중심으로 국가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을 성공적으로 주도할 고급 인력의 적기 양성을 위하여 교육프로그램과 실습 인프라를 구축하기위해 설립되었다. 항공, 기계, 전기전자, 컴퓨터, 재료 5개 학과 전임교원, 연구소 실무진에 의한 우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가중장기 우주개발 계획에 대응하는 발사체 체계, 위성 및 위성활용, 우주소재, 우주위험 대응 분야에 교육과 연구 역량 집중하고자 한다.

G-18 인공지능전공

인공지능전공은 서울대학교 인공지능 교육과 연구를 대표하는 대학원 교육과정으로서, 서울대학교 내에 산재되어 있던 인공지능 관련 교수들의 역량을 한데 모아 인공지능 교육과 연구를 통합함으로써 최고의 시너지를 내고자 개설되었다. 세계 최고수준의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통한 수월성(excellency)의 확보를 목표로 합니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함께 이해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우리 사회와 인류의 당면 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G-27 농림기상학전공

농업 및 산림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보장하는 데 필요한 가치, 태도, 생활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지속 가능성의 모든 측면서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 복잡한 사회 생태 시스템에서 현재와 미래의 농업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구상하고 실행함으로써 글로벌 지속 가능성 도전에 나설 준비가 된 리더와 관리자를 만들고, 회복탄력성 기반 시스템 사고와 비전 제시를 통해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핵심 역량을 갖추게 된다.

G-28 농생명유전체학전공

농생명유전체학전공은 기후변화와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첨단 기술 개발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동물, 식물, 미생물의 유전체 분석 연구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교과과정으로 다양한 생물체의 유전체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분석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미래의 IT, BT 융합 학문과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 양성의 선도적 역할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농업생명과학대학 내의 각 학과에 분산되어 있는 동물, 식물, 미생물 유전체를 연구하는 다수의 교수진뿐만 아니라 자연과학대학 및 보건대학원 교수들도 참여하고 있다.

G-32 미술경영

현대미술의 역사와 이론에 관한 연구 능력과 동시대 미술 현장이 필요로 하는 실무 역량을 갖춘 미술 전문 가를 양성하기 위해 2009년에 설립되었다. 본 과정은 미술대학을 주축으로 인문 대학, 경영대학, 법학전문대학원, 행정대학원이 공동 운영하는 석사‧박사 과정으 로, 학제를 넘나드는 교과 과정을 통해 미술의 창작, 전시, 비평, 시장, 제도 등과 관련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G-33 음악교육전공

음악교육 전공의 목표는 대학에서 음악 이론과 실기를 전공한 학생들에게 음악교육과 관련된 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음악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데에 있다. 본 전공은 사범대학과 음악대학의 협동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학에서 서양음악, 국악, 음악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G-34 미술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은 사범대학과 미술대학의 협동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본 과정은 미술교육전공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설립하였다. 미술교육학이라는 학문 영역을 발전시키고 미술교육학의 다양한 이론 및 실제의 각 분야에 적합한 전문 인적자원을 양성함으로서 현 시대의 미술교육 연구 및 보급의 요체가 되었다. 또한 대학에서 미술이론과 실기를 전공한 학생들에게 미술 교육과 연계된 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있다.

G-35 가정교육전공

가정교육 전공은 건강한 인간발달과 가정생활의 질 향상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가정교육학을 중등교육에서 구현하는 가정교육학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1975년에 설치되었다. 생활과학과 사범대학 전공 교수들이 참여하여, 생활과학의 하위 내용 분야와 교과교육을 균형 있게 편성하고 교육함으로써 가정교육학의 철학, 교육과정,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G-36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은 특수교육 분야의 선도적 교육 전문가와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은 학문 간 융합 연구와 다학문적 실천을 통해 실제적인 교육 연구 성과를 제시하여 한국 특수교육의 발전과 혁신에 기여하며, 특수교육 교원 양성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하고, 내실 있는 교육 수혜의 확대를 추구한다.

G-37 환경교육전공

환경교육전공에서는 환경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동과정의 겸임교수들은 지리학, 환경계획, 생태학, 물리학, 지구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며, 대학원생들은 학제적인 교육과 연구를 바탕으로 석사 및 박사 수준의 환경교육자로 성장하게 된다.

G-38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의 습득과 독자적인 연구능력 함양을 위해 유아교육이 처한 현실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의 질적인 개선과 실천에 기여하는
연구인력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05년 개설되었다. 전문적 이론연구와 교육현장을 연계할 수 있으며, 특히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유아교육 관련 기관 방문과 참관 실습을 지속해 오고 있다.

G-39 글로벌교육협력전공

협동과정 글로벌교육협력전공(Interdisciplinary Program Global Education Cooperation)은 교육개발협력 관련 연구와 교육을 최우선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은 교육학과 개발학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연구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며, 학계뿐 아니라 현장에도 큰 기여를 할 연구성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G-40 의료정보학전공

G-41 종양생물학전공

서울대학교 대학원 종양생물학 협동과정은 1998년에 개설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종양생물학 관련 대학원 과정으로 기능하고 있다. 우수한 영재들이 입학하여 학구열을 불태워 왔으며, 진지한 학업 풍토 속에서 교육을 마친 졸업생들은 여러 대학, 연구기관, 제약사 등에서 연구, 지도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본 대학원 과정 교수 및 연구진은 국내 종양생물학의 발전을 선도할 뿐 아니라 국제적 학술 활동에서도 뛰어난 역량을 보이고 있으며, 임상교실 소속 교수는 서울대학교병원 의료진으로도 활약하면서 사회봉사에 앞장서고 있다.

G-42 임상약리학전공

임상약리학 전공은 학계, 산업계, 그리고 정부기관에서 일하는 임상약리학 전공자들에게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및 수기를 수련하는 다학제 간 프로그램이다. 의과대학, 약학대학, 치과대학, 보건대학원, 그리고 제약산업계에서 15명 이상의 교수진이 임상시험 방법론에서부터 regulatory science, 임상 약물유전체학, 약물요법, 약동-약력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임상시험 데이터베이스 관리론, 약물경제학, 그리고 약물 개발의 최신 지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주제에 대하여 강의 및 세미나를 제공한다.

G-43 줄기세포생물학전공

줄기세포생물학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수월성을 확보하여 혁신적인 이론과 기술에 관한 교차학문 및 융합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고, 특별히 다양한 분야의 여러 연구팀의 핵심 역량을 모아 줄기세포 연구 분야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난치성 질환을 극복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G-50 국가정책행정전공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중심으로 환경대학원·국제대학원·보건대학원·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학문 분야를 융합하여, 2024년 9월 국가정책행정전공이 새롭게 출범하였다. 공공부문 종사자들의 정책·행정 역량의 배양과 미래지향적 정책 비전의 설계를 위한 교육 및 지식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며, 특히 다양한 학문 융합 분야의 전문화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영역별 정책의제에 대한 고도의 과학적 분석력을 갖춘 전문가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국가 발전에 필요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 및 교육서비스, 정책개발과 자문 등을 정책·행정 현장에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정책·행정 지식 생태도시 육성을 실현하고, 궁극적으로는 수준 높은 정책산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의 확보에 기여고자 한다.

G-52 조경학전공

글로컬(GLocal) 시대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세계적 학문공동체입니다. 도시재생, 스마트도시 등 지역 현안부터 기후변화, 개발협력과 같은 글로벌 문제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도시‧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공학이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융합 교육과 연구를 지향합니다.